- 필터의 형태와 종류
- 이글은 bryain. kim님 홈페이지에서 옮겨 왔습니다.필터는 렌즈의 앞이나 뒤 또는 중간에 끼워서 필름면에 닿는 빛의 질을 바꾸거나 양을 조절하여 의도하는 사진을 얻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표면이 정밀 가공되고 이미지에 손상을 주지 않는 양질의 것이어야 한다. 일반 촬영용 필터에는 주로 흑백사진 촬영에 사용되는 모노크롬용 필터, 컬러 사진 촬영용 필터 및 흑백사진과 컬러 사진에 공용되는 필터 등이 있다. 이러한 필터는 그 재료에 따라 유리 필터, 젤라틴 필터, 아세테이트 필터로 분류 되는데 유리 필터는 광학특성이나 강도가 뛰어나므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다양한 종류의 필터가 있는데 필터에 따라 파장에 대해 다른 흡수 특성을 갖도록 코팅이 되어 있으며, 바깥 둘레의 금속테에 그 필터의 사이즈와 명칭이 표시되어 있다. 또 젤라틴 필터에는 젤라틴 시트 그 자체 말고도 두장의 투명 유리판으로 샌드위치 시켜 금속테에 끼워넣은 것도 있다.(스크루식 필터)대부분의 스크루식 필터는 재질이 유리로 되어 있으며 이러한 유리 필터는 광학적 처리(연마)로 강도가 뛰어나 열이나 습기에 강하고 손으로 다루기가 편리하다. 스크루식 필터에는 구경이 다른 각종 교환렌즈에 맞는 여러 종류의 사이즈가 있고, 렌즈 앞부분에 나사식으로 끼워 사용하는 것도 있다.(렌즈의 앞이 반구형으로 된 어안렌즈에는 사용할 수 없다) 그리고 초망원렌즈처럼 구경이 큰 렌즈에는 렌즈의 뒷부분 연결부위에 끼워넣는 방식도 있다. 필터의 앞쪽에는 암나사가 있어서 후드나 렌즈 캡 등과 결합시킬 수가 있다. 또한 편광 필터는 필터 앞쪽의 암나사는 뒤쪽의 연결용 수나사보다 크게 되어 있다. 편광 필터에는 회전 기능이 구비되어 있어서 파인더로 그 효과를 확인 할 수가 있다.(사각평형 필터)이 필터는 경합금으로 된 반듯한 사각테(평형테)에 끼워져 있는데, 스크루식 필터와는 달리 단독으로 렌즈에 끼울수가 없으므로 전용의 필터 홀더를 사용하든가, 홀더 겸용의 렌즈 후드 사이에 끼워서 사용한다. 이러한 평형 필터는 코닥의 라텐(Wratten)필터 시리즈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사각평형 필터는 아크릴이나 아세테이트를 염색하여 만든 필터로서 특수한 표현을 위한 필터가 많으며 모양이나 장착방법은 젤라틴 필터의 형식과 같다. 유리 필터와 같이 단단하고 취급과 보관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젤라틴 필터)젤라틴 필터는 젤라틴 용액에 여러가지의 염료를 혼합하여 젤라틴 두께가 0.1~0.01mm로 되도록 엄격하게 만들어진 얇은 막(sheet) 모양으로, 종류가 다양하고, 절단 가공이 쉬우며, 얇기 때문에 2장 이상을 겹쳐서 사용할수 있다는 점 등의 특징이 있다. 그러나 열이나 습기에 약하고, 퇴색되기 쉬우며, 때가 잘 지워지지 않는 등의 결점이 있으므로 사용시에 주의를 요한다. 코닥의 젤라틴 필터는 분광특성(分光特性)이 다른 것이 1백여 종이나 있지만, 여기서는 컬러 사진 촬영용 LB (Light Balancing) 필터 등에 대해서만 설명하기로 한다. 젤라틴 필터를 사용하려면 홀더가 필요하다. 일반적인 젤라틴 필터 홀더에는 스크루 필터와 같은 것이 있는데, 어느것이나 다 렌즈의 앞부분에 연결하고, 앞과 뒤의 고정틀 사이에 3*3인치 크기의 젤라틴 필터를 끼워서 사용한다. 이들 홀더 앞테의 나사구경은 렌즈 연결 나사구경보다 크게 만들어져 있다.(흑백용 필터)1. 흑백용 필터란?정물 사진(피사체와 배경)에서와 같이 개선된 색조의 분리는 언제나 강한 필터를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다. 우선 다양한 색들이 서로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고려해야 한다. 만일 색조의 분리를 밝은 색 필터로 할 수 있다면 낮은 필터 배수 때문에 어두운 필터보다 선호해야 한다. 광선의 색 경향을 필터로 색을 거르는 정도와 관련시켜 생각할 때 흑백 필터는 가장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엷은 노랑 필터가 아침에 가장 좋은 경우 오후에 같은 장면을 촬영하려면 강한 청색을 보충하기 위하여 더 짙은 필터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현대의 판크로매틱 필름은 녹색, 초록색, 노랑 그리고 밝은 오렌지색을 인간의 눈 에 보이는 것보다 약간 더 어둡게 나타낸다. 피사체가 중요한 디테일을 이들 색 중의 한 색으로 되어 있다면 약간의 반대색 필터를 권한다. 얼굴의 디테일이 나타나는 인상 사진 및 단체 사진은 엷은 필터를 사용해야 한다. 왜냐하면 눈 색의 재현의 분명한 변화를 거의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청색 필터는 약 한 피부의 얼룩도 강화하는 경향이 있다. 2. 자외선 차단용·UV (라텐 2C, 2B) 필터이 필터는 UV(Ultra Violet) 또는 헤이즈커트 필터(Haze Cut Filter)로도 불리는 무색 필터로 자외선만을 흡수하며 다른 가시광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자외선이 많은 장소. 즉 직사일광하에서 공기가 맑은 산악, 해변, 설경 등의 원경촬영에 사용하면 흑백사진에서는 콘트라스트가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고 또 컬러 사진에서는 청자색으로 흐려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자외선의 흡수 효과는 라텐 필터 2C보다 2B가 더 크므로 눈 덮인 계곡이나 고산지대, 여름의 해변같은 데서는 2B가 더 효과적이다. 또 이들 필터는 노출배수를 고려할 필요가 없으므로 이것을 끼운 채 모든 촬영을 할 수가 있으나, 2A는 400 ∼ 430nm를 다소 흡수하므로 일반 컬러 촬영에서는 약간 황색기를 띠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렌즈 보호를 겸한 상용 필터로서는 컬러용에는 2C, 흑백용으로는 2B를 권장한다.노출배수 1.03. 콘트라스트 조절용샤프커트 필터에는 UV, Y1, Y2, Y3, O1, R1, R2 등이 있으며, 각 필터의 분광투과율(分光透過率)은 그래프에 표시되어 있는 바와 같다. 이러한 필터들은 사진공업규정에 따라 색을 나타내는 기호 다음에 메이커에 따라 투과한계파장을 나타내는 숫자를 붙여서, 각각의 명칭으로 하고 있다. 예를 들어 Y2는 노란색(Yellow)이며 분광투과 한계파장은 480nm인 필터이다. 이러한 샤프커트 필터는 파랑, 보라 등의 단파장광을 흡수하고 노랑, 녹색 등의 장파장광을 투과시켜 색의 명암감을 고르게 하여 장파장에 가까울수록 콘트라스트를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다.·O (Orange) 필터이 필터는 자외선, 청자색 및 녹색의 일부까지 흡수하는 콘트라스트 강조용 필터이다. 나무나 돌의 조형물 등에 대한 극명한 묘사나, 색감의 이상효과에 의한 의욕적인 작화에 사용된다. 또 망원렌즈 등에 의해 평면적인 화면이 되기 쉬운 원경묘샤에서도 효과적인 필터로 산악사진이나 항공사진 촬영에 있어서 필수적인 필터이다.·R (Red) 필터이 필터는 O2의 효과와 더불어 녹색, 황색의 일부까지 흡수하는 필터로 적색과 오렌지색이 선명하게 찍힌다. 강한 콘트라스트에 의한 화면내의 복잡한 톤(Tone)을 단순하게 하며 야경 효과와 같은 분위기도 낼 수 있고 적외선 필름과 병용하면 원경의 선명한 묘사가 가능하다. B+W 021 엷은 노랑(2E)이 필터는 노란색, 오렌지 그리고 적색을 강화함으로서 따뜻 하고 부드럽고 섬세한 장면을 강화한다. 특히 여자와 어린이, 자연광을 받는 피부, 봄철의 풍경 그리고 자연 장면 등에 적 합하다.필터배수 약 1.5 B+W 022 중간 노랑(8)이 필터는 녹색 색조와 연한 차이를 나타내고 하늘의 자연스 러운 표현을 강화한다. 이 필터는 풍경이나 숲의 촬영에 사용 하는 것이 좋다. 이 필터는 피부의 얼룩을 약화하고 자연광에 서 촬영하는 인상 사진을 연하게 나타내며 피부의 색조를 부드럽게 하고 금발을 강조한다.필터 배수 약 2 B+W 023 짙은 노랑이 필터는 모래나 눈과 같은 섬세한 구조를 잘 나타내고 숲의 콘트라스트를 강화하며 먼 안개를 사라지게 한다. 또 인공 조 명에서 피부의 주금께와 점을 약화한다. 그리고 눈의 색을 어 둡게 하며 입술의 색을 밝게 한다.필터 배수 약 3 B+W 040 밝은 오렌지(16)이 밝은 오렌지 필터는 청색, 보라색, 녹색, 초록색 등을 어둡 게 한다. 이 필터는 생생하고 선명한 윤곽을 필요로 하는 풍 경화와 건축물 사진에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하늘의 색조 를 뚜렷이 하고 거기에 대하여 구름이 뚜렷한 콘트라스트를 이룬다. 이 필터는 자연광으로 촬영하는 누드 사진에 자주 사 용된다.필터 배수 약 4 B+W 041 적색-오렌지(22)이 필터는 하늘을 강하고 어둡게 하고 구름을 극적으로 강하 게 드러내며 강화된 콘트라스트로 인하여 그늘을 강화한다. 또한 노랑, 오렌지 및 적색을 밝게 함으로서 정물 사진에서 색조를 잘 분간 하도록 한다.필터 배수 약 4 B+W 060 초록색(11)이 필터는 녹색 색조의 밝기의 차이가 중요한 장면에 이상적 이다. 특히 봄의 풍경화 촬영에 적합하다. 왜냐하면 잎의 밝은 녹색을 강화하기 때문이다. 적색에 좋은 효과를 미치기 때문 에 이 필터는 자연광으로 촬영하는 인상 사진과 단체 사진에 도 적합하다.필터 배수 약 2 B+W 061 녹색이 짙은 녹색 필터는 늦은 봄과 여름의 녹색조를 뚜렷하게 구 분한다. 또한 도안처럼 사용되는 꽃사진, 정물 사진의 색조분 리 그리고 고감도 필름으로 촬영하는 인상 사진의 적색조의 수정에도 잘 사용된다.필터 배수 약 3.0 B+W 080 엷은 청색이 필터는 낡은 사진용 전구나 가정용 전구와 같이 노랑과 적 색이 많은 인공 조명 수정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인상 사진 혹은 자연광으로 촬영하는 누드 사진에서 피부의 색조를 어둡게 한다.필터 배수 약 1.5 B+W 081 청색이 청색 081은 골짜기의 안개를 강조하고 물, 안개, 아지랑이 등으로 광선을 투과시켜 하늘의 색조를 강화한다. 또한 이 필 터는 정물 사진의 색조 분리에도 사용되고 인공 광원의 광선 스펙트럼을 수정한다. B+W 090 엷은 적색이 필터는 콘트라스트를 강화하는데 이상적이다. 풍경화와 건 축물 사진에서 이 필터는 흰 부분을 강조한다. 예를 들면 어 두워진 하늘에 대하여 구름을 뚜렷이 하고 먼 안개를 크게 감 소시킨다. 또한 정물 사진의 색조 분리에도 사용된다.필터 배수 약 5 B+W 091 적색풍경화와 건축물 사진에 이 필터를 사용하면 “폭풍우 같은” 구름효과, “달빛 효과”그리고 “나무”효과를 나타냄으로서 초현실적인 효과를 나타낸다. 정물 사진의 색조 분리에는 이 필터가 필수품이고 판독하기 어렵게 된 서류의 복사에도 효과 적이다.필터 배수 약 8 4. 정색(整色)용 필터일반적인 팬크로매틱 필름은 일단 가시광(可視光)의 모든 범위에 걸쳐서 감도를 갖고 있으나 시감도(視感度)에 비하면 청자색계와 적색계에 대해서는 필요 이상으로 민감하게 감지한다. 정색 필터에는 YG, G의 두 종류가 있는데, 흑백 필터의 분광투과율의 그래프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어느 것이나 모두 단파장광과 장파장광의 일부를 흡수하는 특수한 필터로, 팬크로매틱 필름의 감색성을 시감도에 접근시킨다. 이러한 필터는 다채로운 피사체의 색상을 정리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정색 필터 또는 강조용 필터라고 부른다.·YG, G (Yellow-Green, Green)필터이들 필터는 청자색 외에 적색의 일부 단파장의 일부를 흡수한다. 팬크로매틱 필름에 대해서는 청색계와 적색계를 동시에 어둡게 떨어뜨리는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으므로 피사체의 색체에 주의를 기울여 사용할 필요가 있다. 다채로운 피사체나 특히 포트레이트의 자연스런 피부 질감을 묘사하는 데 적합하다.5. 적외선 필터 1. B+W 092(Schott RG 695)이 검붉은 필터는 흑백 적외선 필름을 위한 것으로 파장 650nm 미만의 광선을 걸러낸다. 이 필름은 순전히 붉은 영상만 기록하는 한편 비교적 낮은 감도의 적외선 필름을 잘 사용 할 수 있다.필터 배수 약 20-40 B+W 093(Schott RG 830)이 검은 적외선 필터는 모든 가시 광선을 걸러낸다. 이 필터 는 감도 1000nm까지의 흑백 적외선 필름에 사용한다. 필터 배수는 필름의 감광도에 따라 정한다. B+W 094(Schott RG 1000)이 필터는 눈에 보이지 않는 파장 1000nm이상의 긴 파장의 광선을 통과시킨다. 그 결과 적외선 사진이 된다. 필터 배수는 필름의 감광도에 따라 정한다. B+W 099(Schott OG 1000)이 오렌지색 필터는 가시광선 중 약 500nm까지의 청녹색 부분을 차단한다. 이 필터는 칼라 적외선 필름의 지나친 감광도를 푸른색이 나타나지 않도록 하고 색들의 차이를 더 고르게 나타낸다. 필터 배수는 필름의 감광도에 따라 정한다.주파수 780nm이상의 광선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별한 적외선 감응 필름을 위한 지침이 있다. 흑백 적외선 필름의 감지도는 약 900nm에 이른다. 일부의 적외선 영상은 가시 광선의 것과 적외선 영상의 혼합이 가능하다. 순수한 적외선 영상을 위해서는 약 780nm이하의 광선은 완전히 걸러내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흑백 적외선 필름의 감광도는 약 ISO 50이다. Kodak 적외선 필름과 B+W 필터 #092는 약 ISO 20이다. B+W 필터 # 093과 사용하면 약 ISO 10이다. 그러나 이러한 수치는 태양이 다른 각도보다 매우 낮은 각도에 있을 때 강한 촬영 장면에 있는 적외선의 강도에 크게 의존한다. 필름과 필터 콤비네이션을 먼저 시험해야 한다. 렌즈 설계는 보통 가시 광선을 위하여 되어 있다. 적외선으로 촬영을 하려면 초점 맞추는 문제가 생긴다. 결과는 초점이 맞지 않은 사진이 될 것이다. 고급 렌즈에는 적외선 초점 거리 눈금(초점 거리 옆의 붉은 점)이 있다. 적외선 촬영은 이 붉은 점으로 거리를 맞춘다. 인상적인 특수 “나무 효과”(흑백 포지티브 영상에 매우 밝게 나타난 백색)는 태양이 낮은 각도로 있을 때 가장 강하게 나타난다. 그러한 조건 아래에서는 강한 적색 필터와 보통 흑백 필...
출처 : Daum 지식
글쓴이 : olivier21님 원글보기
메모 : 필터지식